일상다반사·사회·야사

백화점 매장 배치에는

학운 2016. 5. 31. 15:06
수요의 가격 탄력성

재화가격이 오르내림에 따라 수요량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나타내는 것.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크다는 것은 가격이 조금만 변해도 수요량이 크게 요동친다는 뜻이다. 대체로 쌀을 비롯해 생필품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낮다.

1층 명품 잡화 배치의 비밀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가장 큰 상품. 이런 상품들은 가장 눈에 잘 뜨이고 가까운 공간에 진열. 주얼리, 화장품, 구두, 지갑, 넥타이, 그리고 고급향수……. 백화점의 이미지를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공간.

2~3층 여성복 배치의 비밀

여성은 가격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구입을 망설인다.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큰
여성용 상품은 입구와 좀더 가까운 아래층에 진열한다. 사치품인 정장은 캐주얼보다 접근성이 좋은 2층에 진열한다.

4~층 남성복 배치의 비밀

남성은 백화점에 오기까지가 힘들지 일단 백화점에 오면 구입률이 높다. 따라서 여성복보다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낮은 편이라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4~5층에 배치한다.

지하 아니면 꼭대기,
식당가 배치의 비밀

식당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가장 낮으므로 가장 불편한 곳에 있다. 다만 전망 등을 고려해 최상층에는 럭셔리한 식당을,
지하 2층에는 저렴한 식당을 배치한다.

여성복 코너엔 있고,
남성복 코너엔 없는 것

바로 휴식용 쇼파나 의자다.  여성들이 쇼핑하는 동안 동행한 남자들이 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둘 사이 불화가 일어나 쇼핑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

백화점과 카지노에 없는 것

시계와 창문. 시계가 없는 건 시간에 신경 쓰지 말고 쇼핑과 게임에 열중하라는 뜻. 
백화점 물건 외에는 쳐다보지 말고 카지노의 경우 해 뜨는 것을 모르게 하기 위해서 창문이 없다.

백화점엔 있고
카지노에는 없는 것

거울. 백화점은 강요한다. 초라한 자신과 화려한 옷차림의 마네킹을 비교해 보라고. 
반면 카지노의 경우 충혈된 눈을 확인하는 시간을 만들어 주고 싶지 않을 것이다.

에스컬레이터는 정중앙
엘리베이터는 구석에

백화점 엘리베이터는 찾기 가장 어려운 구석에 있다. 손님들이여 절대로 빨리 위층이나 아래층으로 가지 말고 전시상품을 천천히 다 보라는 뜻이다.

백화점.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큰 상품과 작은 상품의 진열상태를 가장 극명하게 대조해 볼 수 있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