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첼시플라워쇼, 프랑스 쇼몽정원박람회, 일본의 가드닝월드컵 등의 사례와 같이 ‘정원’을 지역 경제 및 관광 활성화를 견인하는 산업으로 육성한다.
산림청은 7일 이 같은 내용의 정원문화 확산과 산업 실현계획을 담은 ‘제1차 정원진흥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올해부터 2020년까지 추진될 1차 계획에는 1조 6000억원 규모의 정원산업시장 육성을 위한 정책이 담겼다. 201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계기로 정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15년 7월 수목원·정원법이 시행됐고 9월에는 순천만정원이 제1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됐다. 그러나 정보와 콘텐츠, 전문가 부족 등으로 9월 현재 등록된 국내 정원은 민간을 포함해 7곳에 불과하다.
산림청은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국가·지방·민간·공동체정원 등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 제공하기로 했다. 조성 목적과 규모에 맞춰 정원의 역할을 정립하고 조성 가이드라인과 관리 매뉴얼을 제작, 보급한다.
또 공동주택 단지나 마을 유휴지 등에 공동체정원을 조성해 소통과 도시재생 모델로 활용할 계획이다. 누구나 쉽게 조성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실용가든’과 ‘이지가든’을 개발해 생활 속 정원을 확산시키고 이용 가능한 식물자원을 선발, 육종해 재배기술을 보급하기로 했다.
정원박람회나 가든쇼 등을 개최하고 정원과 지역 문화축제·음악회·전시회 등을 결합해 융·복합 공간으로 활용한다.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한 브랜드화와 ‘할거리’, ‘먹을거리’, ‘볼거리’ 등을 접목해 체류형 관광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정원은 휴식과 치유가 가능하고 행복한 삶을 향유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라며 “2020년까지 정원에 대한 인식 전환과 산업화 기반 마련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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